티스토리 뷰

반응형

법무부 온라인민원서비스 이용하기

법무부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으로 교정, 보호 관찰, 소년 보호, 출입국 관리, 검찰, 인권 보호 등 많을 일을 맡고 있는 곳입니다. 소속 기관으로는 검찰청, 교정본부, 보호관찰 기관, 소년보호 교육기관, 출입국 관리소 등이 있고 교정기관은 바로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교도소, 구치소, 소년원을 통틀어서 담당하는 곳입니다.

즉 법무부는 범죄자를 벌하는 동시에 교육을 통해 그들이 사회에서 떳떳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관입니다. 오늘 이시간에는 법무부에서 온라인을 통해서 교정본부(교도소, 구치소, 소년보호원)에 있는 수감자한테 편지(인터넷 서신)를 보내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서 접견을 하는 방법을 안내하려고 합니다.

먼저 민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법무부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야되는데요, 위 사진처럼 검색창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여기서는 해당 링크를 하단에 첨부하겠습니다. 첫 화면을 보시면 상단에 여러 가지 메뉴가 나열되어 있는데요, 저기서 법무부 온라인 민원으로 들어가셔야 됩니다.

법무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페이지입니다. 좌측에 면회 예약과 편지 쓰기 그리고 인터넷 서신 서비스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저기서 원하는 업무를 하시면 되는데요, 그 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민원콜센터 1363으로 전화하시면 친절한 상담원이 자세하게 설명해줍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민원신청 및 발급'에 마우스를 올려놓으시면 아래 목차가 나오는데요, 먼저 인터넷 서신에 대해서 상세한 이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법무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의 인터넷 서신은 편지보다 시간 비용을 줄여주는데요, 인터넷을 통해서 작성하면 바로 수감자한테 전달이 됩니다. 무료 서비스이며 본인인증 확인만 하면 모바일 컴퓨터로 언제 어디서는 서신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단, 수감시설과 수용번호를 반드시 알고 계셔야 됩니다.

그 외 소년보호소나 치료감호소에 인터넷 편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상단 박스에 있는 곳으로 가셔야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법무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인터넷 서신'에서 해당 수감자가 조회가 안돼서 헤매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 이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소개할 서비스는 스마트 접견이라는 것인데요, 이것은 가정에 있는 컴퓨터 PC 혹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수형자와 화상으로 면회를 할 수 있습니다. 면회를 하려면 교정기관으로 직접 가야 되는데요, 교도소가 집 근처면 문제가 없지만 서울에서 부산 거리면 이동하기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 접견은 그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스마트 접견과 일반 화상접견과 차이가 있는데요, 화상접견은 교정기관에 마련된 곳으로 가야 되니 이점 혼동 없으시길 바랍니다.

 

법무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바로가기